본문 바로가기

서부전선/프랑스 아르트와

[Arras] 서부전선 프랑스 아르트와 지방, 아라스

제 1차 세계대전 서부전선

프랑스 아르트와 지방, 아라스(Arras)



아라쓰쁠라쓰 데에로(Place des Heros, 영웅들의 광장)


프랑스 릴(Lille)에서 일주일을 보내고 아라스(Arras)로 내려왔다. 남쪽으로 50km쯤 된다. 내 기준에서야 남쪽으로 내려가는 것이지만, 프랑스쪽에서 보면 아라스는 꽤 북쪽에 있고 아직 플란더런의 냄새가 나는 도시다. 네덜란드 남쪽과 벨기에와 이 부근은 예전에는 하나의 문화권이었기에, 그 흔적을 여기저기에서 볼 수 있다. 말 그대로 흔적이다. 기억. 아련한 옛 자취.



아라쓰플란더런풍 건물들.



아라스는 중세시대에는 저지대와 프랑스의 경계에 있었던 지라, 역사책에는 아라스에서 체결된 조약이나 협정이 여러 번 나온다. (네덜란드에서는 아트레흐트Atrecht로 알려졌음.) 옛 아르뜨와(Artois) 지방의 중심지이고 현재는 빠드 깔레의 도청 소재지이다.

제 1차 세계대전의 서부전선에서, 프랑스의 포슈(Foch) 원수가 이끄는 영불 연합군이 독일군과 싸운 쏨므 강 전투의 1차 방어선이다. 아라쓰에 묵으면서 주변의 서부전선 전투지와 군인묘지를 찾아갔다.

  





아라쓰, 영웅들의 광장시청사, Place des Heros


시청사의 종탑(belfort). 플란더런의 상업도시들이 그랬듯 아라스의 종탑도 높고 힘차다. 16세기 것이고 75미터 높이. 시청사는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복원되었다. 유럽에는 수백 년된 건물이 아직 남아있는 반면 한국은 그렇지 않다는 비교를 할 때, 한반도에는 침략 전쟁이 많았기 때문이라는 말을 흔히 하는데, 그리 타당하지 않은 분석이다. 몇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지만, '보존'과 관련해서만 말하자면, 유럽 사람들은 복원에 능해서 그렇다. 물론 복원하고자 하는 의지가 먼저다. 전쟁이 없었고 건축 재료나 건축술이 견고하여 보존이 잘된 것이 아니라, 부숴지고 불타는 상황을 되겪으면서도 그 자리에 '원형'을 다시 지으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이 광장의 건물들도 마찬가지인데, 16세기 건물이 지금 그대로 남아있는 것이 아니라 잿더미 위에서 원형대로 다시 지은 것이다. 



아라쓰 시청사아라쓰 시청사



아라쓰 시청사시청사, 1931년에 복원 완료



아라스 시청사제 2차 세계대전시 독일군에 처형된 아라스 시민을 기리는 기념물, 아라쓰 시청사 외벽


광장 이름에 '영웅'이 들어간 걸 보면 전쟁과 관련이 있다. 아라스는 제 2차 세계대전도 호되게 겪었는데, 1940년부터 4년간 독일군의 점령지였다. 독일군에 저항한 시민을 기리고자 전후에 '영웅 광장'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아라스의 거인들아라스의 거인들(Les Geants d'Arras)



아라스 시청사 안에 들어갔더니 거인 가족이 서 있었다. 안내설명을 보니, Colas와 Jacqueline이라는 이름의 농민 부부인데 (아들 Dede는 1995년에 탄생), 1800년대 초부터 이 고장에 전해오는 이야기의 주인공이라고 한다. 아라쓰 사람들은 1891년에는, 전래설화 속의 이 거인 부부를 실제 만들었고 고장 축제 때마다 함께 즐겼다. 그런데 제 1차 세계대전때 독일군의 공습으로 그만 망가졌고, 전후 다시 만들었는데 1940년에 다시 사망. 1981년에 새로 만든 것이라고. 원래는 키가 6.25미터였는데 4 미터로 줄였다고. 플란더런과 가까운 프랑스 북쪽에 남아있는, 귀여운 민속문화다. 지난 여름, 뚜르 드 프랑스 경주의 자전거행렬이 마침 아라스를 지나갔는데, 들판에 이 거인 부부가 나와 서있었다.